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세명 (인천신정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9 - 4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초등학교의 온라인 수업과 등교 수업 병행 속에서 체육전담교사가 적응해 가는 과정을 심층적으로 살펴보면서 바람직한 체육수업의 방향을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자문화기술지 연구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자기회상자료, 수업지도안, 메신저, 현지문서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체육전담교사는 학교에서 정한 플랫폼을 따라 동료 교사들과 협력해야 했다. 콘텐츠 제시형 수업은 외부자료의 링크로 손쉽게 운영할 수 있지만 체육교육 전문가라는 외부의 시선과 자존감과 책무성으로 인해 직접 수업 영상을 제작하게 되었으며, 학생들과 동료교사의 좋은 반응이 계속 진행할 수 있는 촉매제가 되었다. 수업 내용은 가정에서 학습이 가능한 활동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였으며, 온라인 교육환경의 특성을 이용하여 다양한 간접학습활동을 적용할 수 있었다. 분반 등교수업에서는 공평한 교육기회 제공이 전제되었다. 온라인 수업으로 학습한 내용 중 핵심 내용을 실습하였으며, 평가가 병행되었다. 학교 환경에 따라 수업 방식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지만 동영상 뒤에 숨는 교사, 수업 안내가 없는 수업은 개선되어야 한다. 또한 공공 기관에서는 학교 현장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교육 콘텐츠를 구축하는 노력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끝으로 수업 준비와 운영의 전반적인 과정에서 교사공동체의 정보 교환과 상호 협력이 매우 큰 힘이 되는 만큼 지속적인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