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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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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진아 (이화여자대학교) 김연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17 - 22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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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관광안내센터는 지역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중요한 공간으로, 시대의 흐름에 맞게 지속적으로 변화하여 방문객에게 지역만의 특별한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최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속화됨에 따라 모바일 환경의 발달로 온라인을 통한 관광정보의 습득이 증가 되었으며, 이러한 변화에 따라 관광안내센터에도 전략 변화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물리적 공간에 온라인 서비스를 접목하여 방문객들의 공간 경험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O4O플랫폼의 특성을 기반으로 국내 관광안내센터의 현황을 분석하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따른 관광안내센터의 대응 전략으로 O4O플랫폼 적용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첫째, 관광안내센터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디자인 개선의 필요성을 도출하였다. 둘째,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O4O플랫폼의 공간적 특성을 가변성, 개방성, 기능 복합성, 첨단성으로 정리하였고, 경험적 특성을 능동성, 사용자 중심성, 상호 관계성, 채널 통합성으로 정리하여 관광안내센터의 O4O플랫폼 특성 분석 모형을 도출하였다. 셋째, 사례분석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에서 발행한 ‘관광안내소 매뉴얼’의 안내센터 유형 중 종합안내소의 기준에 따라 국내 관광안내센터 5곳을 선정한 뒤 현장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분석 모형을 적용하여 국내 관광안내센터에서 나타나는 O4O플랫폼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결과) 연구 결과, 국내 관광안내센터의 O4O플랫폼 특성 현황으로 공간적 특성은 가변성, 개방성, 기능 복합성, 첨단성이 모두 나타났다. 경험적 특성은 상호 관계성, 능동성이 모두 나타났으나 온ㆍ오프라인을 연계하는 특성인 채널 통합성, 사용자 중심성은 대부분의 사례에서 나타나지 않았다.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해 O4O플랫폼으로서의 국내 관광안내센터는 사용자와 사용자, 사용자와 공간, 공간과 공간 간의 상호작용을 유발하는 물리적 공간의 특성은 모든 사례에 적용되어 있으나, 온라인과 연계한 서비스의 적용이 미비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 사례분석 결과를 토대로 국내 관광안내센터의 O4O플랫폼 적용 방향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관광안내센터 방문객의 공간 이용 경험을 극대화하기 위해 오프라인 공간, 웹, 앱, SNS채널을 통합 운영해야 한다. 그리고 방문객 개개인의 관광 니즈와 라이프스타일을 충족시켜 편리한 경험을 창출하기 위해 NFC, QR코드, 디지털 디바이스 등을 활용해 방문객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본 연구는 국내 관광안내센터의 O4O플랫폼 적용 가능성 및 방향을 확인하는 기초 연구로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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