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영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선우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저널정보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직업능력개발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47 - 178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학습병행 기업현장교사 기본과정의 효과를 분석하고, 기업현장교사 역량 개발을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을 조사하였다. 김대영 외(2020)에서 수집된 기업현장교사 538명의 응답 자료를 활용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현장교사 기본과정을 이수하는 것은 개인-기업현장교사 적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개인-기업현장교사 적합성을 매개로 기업현장교사 역량에 간접적으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기업현장교사들은 역량 개발을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으로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개발 전 기업현장교사 기본과정 이수 의무화’, ‘기본과정 담당 강사 양성 교육 강화’, ‘지식, 정보 전달이 주목적인 것은 온라인 교육으로 시행’ 등을 주로 지지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일학습병행 기업현장교사 역량 개발 지원에 관한 몇 가지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