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반명진 (청주서현중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7 - 12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음악 감상과 비평’ 교과는 고등학교의 진로 선택 과목 중 하나이다. 이 교과는 고등학교 수준에서 다룰 수 있는 여러 음악의 감상 및 비평을 주된 활동으로 한다는 점에서 일반 선택 과목 ‘음악’ 교과와 차이가 있다. 그럼에도 음악 감상과 비평의 여러 활동에서 음악 개념은 여전히 중요하고 언어가 수반되는 감상, 비평 활동에서 음악 개념은 더욱 중요한 학습으로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는 ‘음악 감상과 비평’ 교과의 음악 개념 지도 방향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진로 선택 과목에 따른 ‘음악 감상과 비평’의 교육적 당위로서 고등학교 음악적 인지 발달과 음악개념을 교수학습에 적용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음악’ 교과와 ‘음악 감상과 비평’의 교육과정 비교 분석을 통해 ‘음악 감상과 비평’교과의 본질과 교수학습에서 고려되어야 할 부분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하여 ‘음악 감상과비평’의 음악 개념 지도 방향에 관하여 교육과정의 내용 제시로서 음악 개념과 음악 개념 지도 적용으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본 연구가 ‘음악 감상과 비평’ 교과의 음악 개념 지도 방향 설정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