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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주 (동신대학교) 이세규 (동신대학교)
저널정보
전남대학교 지역개발연구소 지역개발연구 (The Studies in Regional Development) 지역개발연구 (The Studies in Regional Development) 제52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5 - 15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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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신도시 주민을 대상으로 도시브랜드 형성과 지역애착 간의 영향관계를 밝혀 빛가람혁신도시를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언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도시브랜드와 지역애착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여 설문문항과 연구모형을 설정하였고, 분석자료를 통해 구조방정식모형(SEM)을 활용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는 도시브랜드 인식?태도?행위 차원은 지역애착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때 주거이미지와 관광이미지는 지역애착에 미치는 영향력이 컸다. 반면에, 투자이미지는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가장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는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충성도는 지역애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런데, 브랜드 충성도를 매개로 할 때 영향력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책적 시사점은 아래와 같다. 지방정부는 도시브랜드에 필요한 마케팅?홍보뿐만 아니라, 지역주민의 지역애착까지 높일 수 있는 중장기적 계획과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또한, 도시브랜드를 지속적으로 형성하고 관리하기 위한 전문인력을 양성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지방정부는 지역애착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주민들에게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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