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혜원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3 - 14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제 2 외국어 연구자들에 의해 충분히 연구되지 않은 교육 기법인 의미론 군집 내 단어 학습이 어휘 습득에 미치는 효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본 연구는 고급 수준의 제2 언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의미상 관련이 없는 문맥적 단어가 의미상 관련이 있는 단어보다 유용한지 여부를 조사했다. 한국어를 구사하는 청소년 학습자(N=105)들은 두 번의 정규 수업 시간에 걸쳐 16개의 목표 단어가 포함된 문장을 연달아 읽었다. 연구 결과는 학생들이 문장 수준의 문맥을 통해 단어 사이에서 의미적 연결을 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 단어의 의미를 배우는 데 방해가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의미론적으로 연관된 문맥 집합보다는 문맥에 관련없는 집합에서 새로운 단어를 제시하는 것이 새로운 단어를 가르칠 때 보다 유용한 기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