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신철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27 - 25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인 학습자들이 논쟁적인 에세이에 사용하는 담화표지어의 유형과 패턴을 분석하고 이들이 에세이 점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담화의 종류에 따라 사용되는 담화표지어가 달라지는데 주요 기능은 정보를 전개하는 과정에서 이들 간의 관계를 견인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위해 5가지의 담화표지어 유형(elaborative, inferential, contrastive, temporal, spoken)을 정의하였고 한국인 학습자의 47개의 논쟁적인 에세이에서 어떤 빈도수 분포를 가지고 있고 어떤 유형이 에세이 점수에 영향을 미쳤는지 다중회귀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 했다. 결과는 한국인 학습자들은 elaborative, inferential, spoken, temporal, contrastive순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었고 특징적인 것은 각 유형에 해당하는 담화표지어 중 특정한 담화표지어(and, but, because, when, I think)를 집중적으로 사용하는 양상을 보이는 것이다. 이들이 에세이점수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학적으로 elaborative와 temporal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종합하면 한국인 학습자들은 글쓰기에서 elaborative 유형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점수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주요 담화표지어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