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영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87 - 60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어 교육에서 담화 유형과 관련되는 담화표지 연구를 분석 대상으로 삼아 그 특징을 밝히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 방향과 과제를 제안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대화, 발표, 토론, 강의, 논문, 보고서의 담화표지 연구 121편을 선정하여 담화 유형별로 나타나는 담화표지의 특징을 분석한다. 대화에서 사용되는 담화표지는 일상 대화, 구어 말뭉치, 드라마 대본, 한국어 교재를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졌다. 실제 대화의 담화표지와 교재에 실린 담화표지의 차이를 밝히고 교육용 담화표지 선정과 교수법을 제안하고 있다. 학술 담화의 담화표지는 학술 담화의 유형별 구조에 따라 연구되었다. 담화 유형에 따라 다양한 담화표지가 사용되고 있지만 외국인 유학생의 경우 제한된 담화표지를 사용하여 학술 담화를 생성한다. 따라서 학술 담화에서 담화표지가 가지는 기능, 교육 내용, 교육 방법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향후 연구 과제로 담화 유형별 거시 담화표지와 미시 담화표지 연구, 담화표지 용어에 대한 연구, 담화 유형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담화표지 연구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