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6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13 - 263 (5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육 현장의 국어 교사들을 대상으로 담화와 관련한 제반 용어들에 대한 인식 및 이해 양상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담화론, 교육과정, 중·고등학교 교과서를 검토하여 담화 교육에서의 용어와 관련한 문제점을 고찰하였다. 주된 문제로 용어 간 혼용되고 있는 개념을 비롯하여 특정 개념에 대응하는 다양한 용어의 사용, 교과서마다 용어의 노출, 선택, 위계화의 문제 등이 표면화되었다. 또한 정확하고 효과적인 담화 교육은 교사의 올바른 내용 이해와 실천을 통해 구현될 수 있으며 특히 교사가 내재해야 하는 담화 교육에 대한 지식의 근간에는 필수적으로 인지해야 할 주요 용어들이 해당된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담화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이론적 검토를 바탕으로 추출한 주요 용어를 대상으로 현장의 중·고등 국어 교사들의 인식 및 이해 양상을 조사함으로써 효과적인 담화 교육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