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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우 (한림대학교) 신중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 동아시아문화연구 동아시아문화연구 제86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85 - 10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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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남측과 북측의 국어교육의 용어를 통합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쟁점과 방향을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글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국어 교과과정 외의 문제들을 살펴보았다. 나라 이름과 이념적인 부분을 살펴보았다. 특히 이 글은 '조선'이라는 이름의 문제를 지적한다. 그리고 사회적 이념은 이념적 문제로 논의되었다. 이념적 문제가 비교적 자유로운 남한과 달리 북한의 전문용어는 사회주의적 함의를 지닌다. 둘째, 한국어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기능 교육, 문학 교육 및 문법 교육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특히 이 글은 남과 북의 용어가 기능 교육의 전문용어가 아직 표준화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한다. 문학교육의 전문용어는 장르 이름에서 고려해야 할 것이 많았다. 마지막으로 문법교육의 전문용어는 개념과 사용하는 용어의 차이를 지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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