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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한국문화연구원 한국문화연구 한국문화연구 제28권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49 - 27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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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박물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도자공예 전문용어들은 우리가 평소접해보지 못한 낯선 어휘인 탓에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이에 필자는 도자공예전문용어의 소통력 향상을 목적으로 일반인들이 느끼는 도자공예 전문용어의 난해함을 일상어와의 거리도 측정을 통해 구체적인 수치로 제시하고 익숙한 어휘 사용의학습 효용성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도자공예 전문용어와 일상어 사이의 거리도는성인 56.74, 어린이 65.45였다. 이 수치는 도자공예 전문용어의 어휘들이 일상어와상당히 동떨어진 형태임을 보여주는 증거로써 실제 이들 용어로 박물관교육을실시해 본 결과 학습자들은 용어의 개념파악과 기억을 어려워했다. 반면 기존의도자공예 전문용어들을 일상어와의 거리를 좁혀 익숙한 표현으로 바꾸었더니 학습자들은 용어의 뜻을 쉽게 이해하고 빨리 기억했으며 자신감과 적극성이 향상되었다. 또한 원활한 소통을 바탕으로 창의력이 발휘되었고 학습대상에 대한 친밀감이상승하였다. 박물관은 공공기관이며 진정성 있는 우수한 콘텐츠들을 풍부히 갖춘평생교육 공간이다. 익숙한 일상어를 활용한 용어의 사용이야말로 학습자들의알권리를 보장하고 박물관을 박물관답게 만드는 길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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