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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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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99 - 12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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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편견과 선입견의 축적으로 차별과 낙인의 근거가 되고 있는 장애 관련 용어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가치중립적 대안 용어를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연구방법: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RISS, DBPIA, KISS 등의 검색엔진을 활용하여 문헌을 수집하였으며, 장애(disability)를 중심어로 두고 차이(difference), 명명(labeling), 차별(discrimination), 낙인(stigma) 등을 관련어로 연결하여 검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특수교육지원 대상을 선정할 때, 장애라는 용어를 필연적으로 잉태하는 ‘능력’ 대신에 ‘지원’이라는 용어와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요구’에 그 기준을 두어야 한다. 둘째, 기존의 특수교육대상자 분류 명칭에서 ‘장애’라는 용어 대신 ‘지원’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셋째, ‘특수교육’이라는 용어는 ‘교육’의 범주 내에서 제공되는 ‘개별화 지원’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결론: 본 연구에서 제안한 용어와 개념이 사용되는 데에는 여러 가지 한계가 있겠지만, 특수교육 전문가가 아닌 장애당사자인 장애학생을 위해서 긍정적인 적용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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