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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법교육학회 법교육연구 법교육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1 - 8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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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교육은 그 사회의 이념과 체제, 기본 질서를 내용 요소로 다루는 교과이다. 통일 시대를 대비하여 남북한 사회과 교과서를 비교해 보는 것은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는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북한의 초급중학교 사회과 교과서인 ‘사회주의도덕’과 고급중학교 사회과 교과서인 ‘사회주의도덕과 법’ 교과서에 수록된 편수용어를 분석하였다. 우리 교육부가 발간하는 편수자료와 비교해 보면, 북한 사회과 교과서에는 수록된 용어는 남한 사회과 교과서에 비해 그 개수가 적은 편이다. 그리고 수록 빈도에 따른 분석에서도 북한 사회과 교과서는 사회과학적인 용어보다는 사회주의 체제와 관련된 용어의 빈도가 두드러지게 많았고 용어의 등장 맥락 역시 북한 사회의 가치와 이념을 전수하기 위한 목적이 대부분이었다. 요컨대 김일성 가계의 권력 정통성과 사회주의 체제의 공고화를 목적으로 하는 북한의 사회과교육과 우리의 사회과교육이 만날 수 있는 접점은 여전히 찾기 어려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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