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민채 (한국외국어대학교) 이준규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55 - 27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제2외국어(L2) 학습자의 구어에 사용되는 정형어구(예: on the table)의 수와 유창성 점수의 관계를 탐색하였다. 이전의 L2 연구에서 정형어구의 수와 L2 숙련도 수준 사이의 관련성에 대해 오랫동안 탐구되어 왔다. 우리는 특정 정형어구를 구성하는 N-gram 분석을 통해 각각의 정형어구의 수와 이해도 점수와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한국 성인학습자 75명을 대상으로 그림 묘사 녹음 과업을 진행하였고, 데이터를 전사하여 학습자 구어 코퍼스에서 총 411개의 정형어구를 추출하였다. 분석 결과 이해도 점수가 높은 상위집단이 하위집단보다 더 많은 정형어구를 발화하였음을 보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발견하였다. 구체적으로는 두 그룹 모두 2-gram 개수에는 차이가 없는 반면, 3-, 4-, 그리고 전체 N-gram의 개수에 대해서는 집단 간 차이가 있었다. 또한 다양한 N-gram의 개수는 이해도 점수를 가장 잘 설명하는 예측변수로 드러났다. 결과적으로 본 논문은 이해가능한 구어 유창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특정 개수가 아닌 다양한 N-gram에 초점을 맞춘 정형어구 학습이 영어교육 현장에 필요함을 시사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