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혜 (서울교육대학교) 박기범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2권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1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창의적 인문사회 리더의 양성을 위한 교육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인문사회 리더 개념을 규정하고 인문사회 리더 교육을 위한목표 설정, 프로그램 개발 전략을 통하여 창의적 인문사회 리더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 영역 및 워크북개발 방향을 제시하였다. 인문사회 리더는 인문사회 교육을 통해 자기 삶의 주체가 되는 동시에 공동체에 기여하는 리더를 의미하는 것이며, 창의적 인문사회 리더 교육은 자기 자신과 공동체에서의 주체적인 리더 양성을 위하여 변화하는 시대에 새롭게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창의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이에 대한 실천을 지향한다. 이는 소수의 특정한 선발된 학습자만을 대상으로 교육하는것을 지양하고, 학습자 개개인의 잠재력을 자극하고 발현시킬 수 있도록 모든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교육을 추구한다. 또한 특정 교과 내용의 경계를 넘어 공동체 삶에 요구되는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연결하는 보통교육에 기반한 심화교육적 성격을 갖는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인문사회 리더의 핵심 구인으로 창의적 문제해결, 공동체, 리더십을 규정하였다. 또한 합리적 사고력에 기반한 지식의 연결과리더십에 기반한 인간의 연결을 창의적 인문사회 리더 교육 프로그램의 핵심 전략으로 설정하고 이를위해 고차원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연결 기반의 통합적 접근, 삶의 주체로서 보편적 가치에 기반한 리더십 함양을 제안하였다. 논리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를 함양시킬 수 있는 대주제 중심으로 ‘나, 우리,자연, 사회, 지구촌’을 창의적 인문사회 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범주로 선정하고, 창의적 인문사회 리더교육의 내용 영역을 조직하여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활동지 원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정규 교과교육의 벽을 넘어 통합적인 창의적 인문사회 리더 교육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제시하고, 이를 교재로 구체화하였다는 점에서 향후 관련 교육의 활성화와 저변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