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승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75 - 18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를 개발하기 위해 단원을 구성하는 방안에 대해 살펴본 것이다. 우선 국어과 단원 구성의 절차에 대해 살펴보고, 각 절차별로 교과서를 구성할 때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 글은 교과서 개발에 대한 이론적 논의보다는 실질적으로 교과서를 개발하는 과정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먼저 교과서 단원 구성과 관련하여 여러 용어들이 혼재하고 있어 이 개념을 정리해 보았다. 단원 구성 체제, 단원 편성, 단원 구성 요소, 단원 전개 방식 등에 대한 말을 정리하여 논의 과정의 혼란을 줄였다. 그런 다음 단원 구성의 절차로, 단원 구성의 방향 설정, 단원 편성, 단원 구성 유형 설정, 단원 구성 요소 선정, 단원 전개 방식 선정, 집필 세목 작성, 단원 집필, 단원 검토 및 수정 등의 절차를 제시했다. 그리고 각 절차별로 해야 할 내용을 제시했다. 이에 각 단원의 개발 절차별로 단원을 구성할 때 특히 고려해야 할 점이나 아이디어를 제공하려고했다. 우선 단원 구성의 방향을 설정할 때는 교육과정의 정신, 국어과 교육의 동향, 교과서에 대한 기초 연구, 주요 정책의 방향 등에 초점을 맞출 것을 제안했다. 그리고 단원 구성 유형으로는 목표 중심형보다는 장르 중심이나 언어 사용 상황 중심형을 취할 것을 제안했다. 그리고 단원 전개 방식으로는 어느 하나로 고정하기보다는 단원의 학습 목표나 내용, 영역 등을 고려하여 다양하게 선택할 것을 제안했다. 집필 세목 작성과 관련해서는 특히 집필 세목을 작성할 때 유의해야 할 점으로, 제재, 활동의 측면에서 주의해야 할 점을 제시했다. 단원 집필과 관련해서는 사전에 단원 집필 계획을 세울 것과 일련의 집필 과정에서 협의가 중요함을 강조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