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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형균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31 - 56 (26page)
DOI
https://doi.org/10.29113/skpaer.2021.27.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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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실과 교과서의 단원평가를 분석하여 향후 교과서 개발과 추후 단원평가의 문항개발에 있어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5, 6학년 실과 교과서 총 12권 중 ‘기술 관련 영역’에 관련된 6개의 단원에 대한 단원평가를 양적·질적 분석하였다. 분석의 준거는 실과 교과서 단원평가의 내용과 유형 분석, Bloom의 목표 분류기준에 따른 평가 문항 내용 분석, 성취기준에 따른 문항 내용 분석, Romey의 탐색적 평가지수 분석이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단원평가의 문항 수가 가장 많은 교과서는 B, D, 가장 적은 것은 A 교과서로 나타났다. 단원평가 문항은 서술형이나 서답형보다는 수행평가에 관련된 유형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2015실과 교육과정 ‘기술 관련 영역’에 관련된 핵심개념 6개 중 평가 항목의 수가 가장 많은 것은 ‘혁신’으로 나타났다. 셋째. 실과교과는 단순한 지식을 평가하는 것보다는 심동적 영역 중심으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함에도, 인지적 영역을 더 많이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적응’과 ‘지속가능’ 영역은 모든 교과서가 제시된 성취기준 영역에 해당하는 평가 문항이 있었다. 다섯째, Romey 지수는 ‘기술시스템’ 영역에서는 a, ‘기술 활용’ 영역에서는 d가 가장 높았다. 여섯째,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Q 지수는 대부분 교과서가 바람직하지 않은 값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문항의 유형이 주관형 또는 수행평가의 비중이 높아진 점, 성취수준을 만족하게 하는 평가 문항이 많은 점은 바람직하였으나, 다른 준거로 단원평가를 보았을 때는 여전히 만족할 만한 결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앞으로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차기 교과서 개발 시 단원평가 문항의 질이 좀 더 개선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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