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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방은수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2권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73 - 8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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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AI 시대에 학습자가 어떤 미래를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인가?’라는 문제의식을 중심으로AI시대를 대비하는 서사교육의 방향을 탐색해보고자 한다. 서사는 AI 시대에 유토피아적 미래로 나아가는 방향을 탐색할 수 있는 일종의 시뮬레이터이다. 학습자는 허구를 매개로 인물과 사건, 가상의 시공간을 설계하여 AI 시대의 미래를 서사적으로 모의실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미래 세대인 학습자가AI 시대에 만들어 나가야 자신들의 삶에 대해 성찰할 수 있다. 따라서 AI 시대의 미래 만들기 차원에서 서사교육의 가능성을 타진해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먼저 AI 시대 교육의 지향점에 대해 살펴보았다. AI 시대의 교육이 사실이나 지식, 기술적 소양이아니라 미래에 대한 상상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함을 주장하였다. 이런 관점에서 미래 만들기의 수단으로서 서사교육의 의의에 대해 논의하였다. 서사는 삶의 연속성을 확보하는 가운데, AI 시대 미래의 삶을 다양한 방식으로 시뮬레이션하는 삶의 도구이다. 학습자는 서사적 모의실험을 통해 AI시대에 더 나은 미래 만들기를 전략적으로 기획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AI 시대에 걸맞는 인간적 성장을 달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AI 시대에 미래 만들기를 위한 서사교육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구체적 내용을 밝히면,‘도덕적 상상력을 통한 미래의 딜레마 상황 성찰’, ‘관계적 상상력을 통한 AI와 인류의 공진화 모색’,‘서사적 상상력을 통한 좋은 삶의 탐색’ 등이 있다. 이미 한국사회에서는 AI 시대의 도래를 알리는 징후들이 포착되고 있다. 분명한 것은 AI 기술이 촉발시킬 사회적 변화와 혼란을 완벽하게 예측할 수 없다는 점이다. 앞으로 다가올 AI 시대를 대비한 교육적 논의가 절실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 연구는 그동안 학습자의 학습 역량 및 기술적 소양 강화중심의 AI 교육에서 벗어나 AI 시대의 미래 만들기에 교육적 접근을 시도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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