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수범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한국어문교육 제3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 - 48 (4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에서는 우리나라 작문교육을 한층 더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개선하기 위한 시도로 학습 목적 글쓰기(writing to learn)의 실현태로 간주할 수 있는 국제 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 IB) 교육과정 내 핵심 평가 도구인 확장형 에세이(extended essay) 교육 현장을 살펴보았다. 이 연구에서는 미국의 IB 교육과정 도입 학교 현장을 참관하고, 우리 작문 교육 차원에서 도움이 될 지점을 추려내었다. 미국 고등학교 자국어(English language arts) 교과 교실 현장에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일은 문화기술지(ethnography) 방법론을 활용하였고, 연구자의 주관성을 덜어내고 보다 정치한 분석을 위하여 질적 분석 결과를 교차 검증하고 신뢰도 검정을 통해 재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글쓰기 개념의 확장’, ‘지식의 재구성과 확장’으로 그 결과를 요약하고 우리 작문교육에 참고할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