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금희 (경인교육대학교 교수) 이주연 (경인교육대학교 교수)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65권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23 - 259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로의 급속한 변화 속에서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학습과 평가에 대한 혁신이 모색되는 가운데 국제 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 IB) 교육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본 연구는 주변 세계와의 연결성과 학문과의 관계성을 도모한 통합 학습으로서 IB 교육이 지향하는 교수·학습 원리와 초등학교(PYP), 중학교(MYP), 고등학교(DP)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미술과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해 차기 미술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이 국가 교육과정으로서 총론에 따라 각론을 개발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IB가 목표로 하는 10가지 자질의 학습자상은 교과와 학교급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교육 철학이자 지향점으로서 우리나라의 총론과 유사하다. 이중 우리나라 미술과 교육과정에도 부분적으로 포함된 IB 교육에서의 도전 및 성찰은 창의적인 미술 활동의 특성을 고려해볼 때 차기 미술과 교육과정 개발 시 더욱 강조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둘째, IB 교육과정은 우리나라 교육과정과 달리 학교급별로 독자적인 구성 체제를 지니고 있었는데, 전인교육과 학습자의 발달 단계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였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셋째, IB 교육과정은 교과 목표부터 내용, 평가 과제와 평가 기준 등을 일관성있게 제시하였다는 점도 눈여겨볼 만한데, 이러한 점은 우리의 교육과정에서 교과 목표, 역량, 내용 체계, 성취기준, 교수·학습 방법, 평가에 이르기까지 연계성이 필요하다는 학계의 요구와 맞닿아 있다. 넷째, IB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과정중심형 평가와 평가의 공정성을 강화하는 내부 및 외부 평가 체제는 미술과의 수행평가와 평가 체제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미술과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 문제와 관련하여 내부 평가와 외부 평가 그리고 IB 기구에 의한 평가점수 조정 등의 IB 평가 체제는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위한 새로운 대안으로 고려해볼 만하다. 현재 차기 교육과정 개정을 앞둔 시점에서 IB에 관한 논의는 우리의 현주소를 성찰하고 대안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