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주 (인하대학교) 조현영 (인하대학교) 박진희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489 - 514 (26page)
DOI
10.24211/tjkte.2024.41.3.4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래 교육의 새로운 학습관과 변화된 지식관은 탐구 중심의 역량을 함양하는 교육에 대한 높은 기대와 함께 교사의 역할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학습자 중심의 유연하고 개별화된 교육과정을 구현하는 동시에 학습자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변화된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이해와 개발이 필요하게 되었다. 특히 최근 교사의 행위주체성은 새로운 교사의 역할과 정체성을 함축하고 있으며 이러한 교사의 실천을 지원하는 것으로서 전문적 학습공동체에 주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배경에서 IB 프로그램에서의 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활용 방식에 주목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IB MYP의 교수학습 설계 원리에 초점을 맞추어 교사의 자발적 참여를 기반으로 한 전문적 학습공동체 참여의 조건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IB 프로그램에서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실천을 촉진하는 조건으로 개념과 세계적 맥락을 활용한 교과 통합 수업의 설계, 조정을 통한 평가 표준화 방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특징은 다음과 같은 함의점을 갖는다. 첫째, 교사의 전문적 학습공동체는 추상성과 구체성 사이의 의미를 합의해 가는 실천의 과정이었다. 둘째, IB의 분명한 목표와 기준의 제시는 공동체의 비전이 되어 교사들의 공동체성을 촉진하는 동력이 되고 있었다. 셋째, IB MYP는 프로그램 내적 요소 간의 연결과 통합을 통해 교육의 목표와 문화, 교사 정체성을 확립해 나가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미래 교육에서 개별성과 보편성이라는 두 가치의 공존가능성과 관련하여 교육과정과 평가의 방향성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