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우철 (대구중학교)
저널정보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285 - 31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IB MYP 학교 인증 과정에서 교육과정 변화를 경험한 중학교 교사의 셀프 내러티브이다. 기존의 IB 프로그램 실행 양상에서는 드러나지 않았던 인증 과정에 대해 이야기하였다. IB 학교 인증 과정에서 교직원들이 어떠한 경험을 하고 있으며, 인증 과정이 학교문화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파악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방법으로 연구자 자신이 연구 참여자가 되어 경험을 이야기하는 셀프 내러티브를 기반하였으며, 연구자의 경험을 교육과정 혁신 과정, 교직원 협력 과정, 학교문화 변화 과정 등 세 부분으로 나누어 탐색하였다. 첫째, 기존 교육과정의 혼란과 어려움을 교육과정 설계와 질 관리 변화을 통해 개선함으로써 학교 교육과정 혁신의 가속화를 경험하였다. 둘째, 교직원 협력 과정의 변화를 기존 소통 방식의 문제, 인증 과정에서의 갈등, 그리고 상호 협력으로 나아가는 과정으로 풀어내었다. 셋째, 행정업무 중심의 학교 조직을 개선하여 IB 프로그램 운영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새로운 조직을 구성 및 운영함으로써 학교문화의 변화 과정을 경험하였다. 인증 과정의 실효성과 지속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교 구성원의 자발적 의사에 기반한 IB 학교 선정, IB 인증 학교 이후 교사의 프로그램 운영 역량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 마련, IB 학교 교사에 대한 폭넓은 지원 등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