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혜현 (수원대학교) 진용성 (평내초등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한국어문교육 제34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17 - 154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남한의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와 북한의 소학교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어휘를 계량적으로 분석하였다. 남북한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나타난 어휘를 계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어종과 품사의 빈도를 살폈으며, 고빈도어와 핵심어를 도출하였다. 남북한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어휘를 계량적으로 분석한 결과, 학년별 분포 면에서 어종, 품사, 빈도가 상당한 동질성을 보였다. 남북한 교과서에 나타난 고빈도 어휘 역시 ‘보다, 하다, 글’ 등 국어 교과 학습 맥락과 관련된 어휘가 두드러졌다. 남북한 교과서의 핵심어 양상을 살핀 결과, ‘친구-동무’, ‘낱말-단어’ 등 유의 관계의 어휘를 각각 다르게 사용하고 있었으며, 단원 내용면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남북한 교과서 어휘 사전과 통일시대 초등학교급 교과서를 작성하는 데에 주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