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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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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편미란 (연세대학교) 신혜진 (연세대학교) 김용찬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 - 39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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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개인정보 문제에 대한 인식이 OTT 서비스의 이용과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프라이버시 역설을 경험하는 네 집단(‘프라이버시 역설 집단’, ‘프라이버시 무관심 집단’, ‘프라이버시 자유방임 집단’, ‘프라이버시 보호 집단’) 간의 비교를 통해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집단 간 OTT 기업의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염려와 OTT 서비스 개인정보 제공 동의의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프라이버시 역설 집단’의 경우 다른 집단에 비해 개인정보 염려와 동의의향이 높았고, ‘프라이버시 무관심 집단’의 경우 다른 집단에 비해 개인정보 염려와 동의의향이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집단 간 OTT 서비스 이용 여부에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프라이버시 자유방임 집단’이 다른 집단에 비해 높은 이용률을 보였다.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부정적 인식 역시 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가진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프라이버시 역설 집단’이 긍정적, 부정적 인식 모두 높게 나타났으며, ‘프라이버시 무관심 집단’은 긍정적, 부정적 인식 모두 낮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프라이버시와 OTT 서비스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제공하며, 지능정보 기반의 디지털 미디어 이용자 분석의 대안적인 프레임을 적용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및 함의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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