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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혁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57 - 69 (13page)
DOI
10.20462/tebs.2024.8.25.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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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양한 온라인 활동과 OTT 서비스 이용이 프라이버시 우려의 지각에 미치는 효과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이러한 효과가 구매성향에 따라서 차이가 발생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2022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의 7,319명의 데이터를 통해 연구 질문을 확인하였다. 온라인 활동과 OTT 서비스 이용이 많은 집단과 적은 집단에 따른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를 확인하기 위해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에 대한 온라인 활동과 구매성향의 상호작용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이원배치 분산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오락 및 향유와 같은 온라인 활동이 많은 집단이 적은 집단보다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를 더 높게 지각하였다. 그리고 정보탐색과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온라인 활동에서도 같은 패턴의 결과가 나타났다. 두 번째, OTT 서비스 이용에 따라서는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의 차이가 유의미하지 않았다. 세 번째, 구매성향은 오락 및 향유 온라인 활동과의 관계에서 유의미한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지만, 정보탐색 및 커뮤니케이션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특정 구매성향이 강한 집단에서 오락 및 향유의 온라인 활동에 따른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가 더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다양한 온라인 활동 및 OTT 이용의 빈도에 따른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를 확인하였고 온라인 활동과 프라이버시 우려 사이에 구매성향의 영향력을 확인함으로써, 온라인 활동의 부정적인 효과를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이러한 결과는 다양한 온라인 관련 기업의 고객관계관리와 개인정보 분야에서 학문적 확장과 실무적 시사점 제안에 공헌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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