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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혜 (우송정보대학)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43 - 63 (21page)
DOI
10.31863/JSE.2021.11.37.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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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뇌성마비인을 대상으로 한 국내 언어 중재 연구의 동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뇌성마비 언어 중재의 이해를 넓히고, 향후 요구되는 중재 연구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2006년부터 2020년까지 최근 15년간 국내 뇌성마비 언어 중재 연구 31편을 선정 후, 분석 기준에 따라 일반적 특성과 방법론적 특성에 따라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은 연령대와 뇌성마비 유형, 중재 장소, 중재 방식에 따라 분석하였다, 방법론적 특성은 중재 기간, 독립변인, 종속변인, 연구 설계 방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령대는 학령기를 대상으로 한 경우가, 뇌성마비 유형은 경직형을 대상으로 한 경우가 가장 많았다. 중재 장소는 학교와 치료실에서 중재자가 직접 중재한 경우가 많았다. 중재 회기는 16~20회가 가장 많았다, 독립변인은 보완․대체 의사소통을 사용한 경우가, 종속변인은 화용론 연구가 가장 많았다. 설계 방법은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를 이용한 경우가 가장 많았다. 결론: 지금까지 뇌성마비 언어 중재 연구의 흐름이 뇌성마비의 제한된 구어 기능 특성을 반영한 소통체계 사용과 기능적 중재를 목표로 한 연구가 많았다면, 이후에는 시대의 흐름에 맞는 기술을 적용하여 더욱 다양한 언어 영역의 중재 연구가 이루어질 것을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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