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다원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지리학회 한국지역지리학회지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27권 제4호(통권110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528 - 544 (17page)
DOI
10.26863/JKARG.2021.11.27.4.52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현행 2015개정사회과교육과정과 사회교과서의 지리용어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개선 방향을 제안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배경은 지리용어는 지리학습을 위한 기초지식에 해당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교육이 적극적으로 행해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현행 교육과정과 사회교과서의 지리용어를 살펴보았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교과서에 제시된 지리용어들에 대해 구체적 설명 여부를 살펴보았다. 모든 지리용어들에 대해 구체적 설명이 제공되어 있지는 않았다. 단원에 따라 달랐으며 평균적으로 52%정도의 지리용어들에 대해서만 설명이 제공되어 있었다. 둘째, 학년급별, 단원별로 지리용어를 일관성있게 사용하고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같은 내용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다른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학습자에게 학습부담과 용어의 의미 파악에서 혼란의 가능성을 줄 수 있었다. 셋째, 지리용어의 의미 설명은 적정한가를 살펴보았다.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용어 설명의 과정에서 지리용어의 속성을 간과한 채 용어 서술이 이뤄진 사례를 찾아볼 수 있었다. 정확한 용어의 의미 파악은 지리용어의 활용성과 연결된다는 것을 고려하면, 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였다. 넷째, 학년 급에 따른 지리용어의 반복적 사용 면을 살펴보았다. 반복적 사용의 비율은6.3%정도였다. 이러한 낮은 비율은 지리용어에 대한 반복 학습의 기회가 줄어들고 다양한 지리용어 학습의 학습부담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개선이 필요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지리교육에서 지리용어 학습의 중요성
3. 2015개정사회과교육과정 및 사회교과서 지리용어 분석
4. 교과서에서 지리용어 교육의 개선 방향 논의
5. 결론 및 제언
문헌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981-0000389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