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고윤우 (연세대학교) 최승은 (연세대학교) 김진희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604 - 609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카셰어링(car-sharing)과 수요대응형 대중교통(demand-responsive transit, DRT)은 공유의 시대적 흐름에 따라 글로벌 모빌리티 기업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주목받고 있다. 특히 두 수단은 어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실시간 수요에 맞추어 공급되는 온디맨드(on-demand) 서비스라는 특징을 갖는다. 그러나, 교통 정체로 인한 크나큰 사회적 비용을 일으키는 수도권 통근 교통에서 온디맨드 서비스의 영향과 역할, 그리고 이용자 선호도를 이해하기 위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피벗 방식의 잠재선호도 조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수단간 유사성 도출을 위한 네스티드 로짓 모형과 계층간 이질적 선호도를 파악할 수 있는 잠재계층 로짓 모형의 방법론을 사용하여 각 수단에 대한 이용자 선호도 및 저항과 통행 시간가치 등의 특성들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유연한 업무 환경의 영향을 분석하여 장래 온디맨드 서비스의 운영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DRT의 통행시간가치는 26,072원, 카셰어링 편도의 경우 36,011원으로 나타났으며, 고소득자와 서울시민의 온디맨드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업무시간 조정 자율성은 이용 의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업무장소의 다양성은 대중교통과 DRT에 대한 저항을 증가시키는 요소로 작용하였다. 특히, 카셰어링의 편도 서비스와 DRT가 유사한 선호 특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DRT의 경로 유연성에 대한 설정 기준과 서비스 주 이용 계층의 확립 등의 운영 측면에서의 가이드라인과 더불어 대중교통에서의 수단 전환을 조절하기 위한 정책 제언을 도출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선택 모형의 추정을 통한 잠재 선호도 분석의 심화를 넘어 장래 수단 전환의 패턴을 예측하기 위한 시도가 필요하며, 점차 세분화되는 모빌리티 서비스의 다양성을 고려함으로서 국내 모빌리티 시장의 성장과 교통 편의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