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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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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상화 (목원대학교) 강수희 (목원대학교) 장정아 (아주대학교) 권수민 (교통안전공단) 하연화 (교통안전공단)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713 - 717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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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Lv.4 자율차와 도로 이용자간의 소통상황 정의, 문제점 도출, 기술적 해결방안 정립을 위해 디자인 씽킹 방법론을 적용하였다. 이를 위해 1차적으로 온라인 사전조사를, 2차 조사의 경우 대면 퍼실리테이션 회의를 진행하였다. 온라인 1차 사전조사는 운전 중 운전자가 보행자와 소통하는 상황에 대해 주관식으로 언제, 어디서, 어떻게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다양한 인원들에게 조사를 수행하였고 총 500부의 설문조사 결과를 회신받았다. 해당 자료를 누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로 구분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퍼실리테이션 회의를 진행, 문제상황을 도출하고 기술적 해결방안을 정립하였다. 1차 사전 조사 결과 현재 상황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은 비상등을 키거나, 경적을 울려서였으며, 이때 운전자의 의도는 통행(양보), 인지가 가장 많았다. 2차 퍼실리테이션 회의 결과 모든 도로 상황에서 모든 도로이용자에게 자율주행차와 소통해야 한다고 제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결과를 바탕으로 3차 조사를 시행하여 각 상황별 대체 가능한 기술의 중요도 및 기술개발가능성을 점수화하여 우선순위를 도출할 예정이며, 이를 토대로 V2H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구체화, 설계, 개발할 것이다. 본 연구는 V2H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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