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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문철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547 - 551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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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차량은 자체 센서만을 사용할 경우 인지 범위가 옆 차선 및 전 후방으로 제한되는 부분 인지(partial observation)의 한계가 발생하고, 자율주행 차량 단독으로 판단 및 경로를 계획을 수립하는 독립 드라이빙(independent driving)은 주변 차량과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행을 보장할 수 없다.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 차량의 부분 인지 및 독립 드라이빙의 한계로 발생할 수 있는 도로합류부, 교차로, 돌발교통상황 등에서, 인프라의 센싱 및 고도 상황인지 정보를 차량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자율주행 Lv.4/4+ 차량의 안전하고 유연한 운행을 지원하는 기술을 개발한다. 본 발표에서는 도로상황에 최적화된 인프라 센서 네트워크의 구축과 인프라 센서 네트워크에서 센싱된 데이터의 수집, 그래프 기반 객체간 관계 모델링과 그리드 기반 공간 정보 융복합 및 분석 등을 통한 초저지연 고신뢰 도로상황 인지 고도화 기술, 그리고 이를 통합한 스마트 도로상황 인지 노변 플랫폼 개발 및 구축하고 검증하기 위한 연구 계획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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