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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세희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우리어문학회 우리어문연구 우리어문연구 제6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67 - 300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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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인지의미론적 관점에서 시간 표현 교육 내용의 변화에 대한 가능성을 제언해 보고자 한다. 현행 교과서의 지식 구성 방식은 학습자가 시제의 범주 속에서 양태를 파악하게 한다. 그러나 ‘-겠-’의 다양한 의미들은 문법적 기능 범주 체계 내에서 제시하기에는 학습량의 가중이라는 문제점을 불러일으킬 뿐 아니라 단순히 이해한 문법 지식을 활용하는 차원에서 그칠 것이다. 학습자가 자신의 국어 생활에서 문법 요소를 정밀하게 관찰하고 민감하게 인식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국어 생활에서 유의미한 지식이 탐구의 대상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인지의미론적 관점에서 시간 표현 관련 문법 요소들을 의미의 다양성 범주로 체계화하고 화자의 의도를 반영한 문법 형태로서 개념화하였다. 학습자가 ‘-겠-’을 어떤 의미로 가장 익숙하게 생각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 조사한 결과 많은 학습자가 ‘-겠-’이 ‘추측’의 의미를 갖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따라서 ‘-겠-’의 원형 의미를 ‘추측’으로 설정하고 Langacker(1987)의 의미망 구조로 여러 의미들을 국어 자료에서 찾아가는 방식을 제안한다. 나아가 이 의미들을 문법적 기능 범주로 분류함으로써 시간 표현과 양태에 대한 지식을 구성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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