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성광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9 - 11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모바일 간편 결제란 모바일 기기를 사용한 결제 서비스이다. 이와 같은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통하여 신용카드 정보를 한번 입력한 후 아이디와 비밀번호와 같은 간단한 인증을 통해 결제가 가능하여 소비자에게 보다 간편하고 편리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주장을 근거로 모바일 간편 결제 시스템 혜택에 대하여 사회적, 확신적, 특별대우 혜택으로 구분한 다음, 모바일 간편 결제 시스템 이용자 태도 및 구전 의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모바일 간편 결제 시스템 혜택(사회적, 확신적, 특별대우)과 이용자 태도의 관계에서 위험추구 성향의 조절 효과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바일 간편 결제 시스템 혜택(사회적, 확신적, 특별대우)은 이용자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모바일 간편 결제 시스템의 이용자 태도는 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모바일 간편 결제 시스템 혜택(사회적, 확신적, 특별대우)이 이용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위험추구 성향(고, 저)에 따라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위험추구 성향(고, 저)에 따라 차별적 접근의 필요성을 모바일 간편 결제 시장에 제안하였다. 이와 함께 연구에 대한 결론에는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 기술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