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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태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85 - 29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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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를 통해 환경오염의 문제가 심각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 친환경 자동차의 보급 및 확산은 시급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친환경 자동차의 보급 및 확산을 위해 정책과 인프라의 확대에 따른 이슈뿐만 아니라 소비자 행동의 관점에서 소비자의 지각에 따른 동기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친환경 자동차에 대해 소비자가 지각하는 위험과 가치에 따라 만족 및 수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184명의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최종 144부의 응답을 바탕으로, 지각된 위험 및 가치와 만족 및 수용 의도 사이의 관계에 대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설문 분석한 결과, 지각된 위험으로 친환경 자동차의 성능 위험과 충전 위험은 만족 및 수용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고, 지각된 가치로 환경 가치, 승차 가치, 하차 가치 등은 만족 및 수용 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은 학문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소비자 행동의 영역에 있어 소비자가 지각하는 위험과 가치의 관점에서 친환경 자동차 수용에 대한 동기 요인을 제시하였다. 둘째, 최근 들어 친환경 자동차 시장의 성장세가 가속화되고 있지 못한 상황에서 소비자 관점에서 느끼는 위험과 가치 요소를 제시함으로써, 소비자의 친환경에 대한 정서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살펴보고 그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소비자가 지각하는 위험을 낮추기 위한 정부 및 기업 역할의 중요성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특히,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정보 인지 부족에서 나타나는 성능 위험의 지각을 다양한 홍보 및 지원을 통해 낮추기 위한 기업의 역할과, 충전 위험의 지각을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수립 및 이에 대한 지원의 중요성에 대해 실무적 함의를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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