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연준모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3 - 204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특수교육 분야의 대표적인 학술지인『유아특수교육연구』에 의미연결망 분석을 적용함으로써 이 학술지의 연구동향과 지식구조를 탐색해 보고, 이를 통하여 지금까지의 국내 유아특수교육 연구의 특성 및 교육적 함의에 대하여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지금까지『유아특수교육연구』에 수록되어 온 총 508편의 논문들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들 논문들이 포함하고 있는 총 1,911개의 키워드들에 대하여 KrKwic 프로그램과 UCINET 6.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출현 빈도 분석 및 의미연결망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출현 빈도를 기반으로 살펴보았을 때,『유아특수교육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키워드에는 ‘통합교육’, ‘장애유아’, ‘상호작용’ 등이 있었다. 둘째, 이러한 주요 키워드의 순위는 1기(2001-2007), 2기(2008-2012), 3기(2013-2019) 등의 시기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키워드 간의 의미연결망 분석을 실시한 결과 높은 중심성을 지닌 키워드에는 ‘통합교육’, ‘장애유아’, ‘유아특수교사’ 등이 있었으며, 이들 키워드들은 그 순위에 있어서 출현 빈도가 높은 키워드들과 다소 상이하게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종합하면, 빈도분석 및 의미연결망 분석에서 공통적으로 그 중요성이 높게 나타난 키워드는 ‘통합교육’, ‘장애유아’, ‘상호작용’ 등으로서 이는 지금까지 장애유아를 위한 통합교육이 주요 연구과제로 다루어졌음을 시사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시기에 따른 분석 결과에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역할 및 구체적인 수업 활동이나 서비스에 대한 논의가 점차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