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호 (대전대학교 행정학과)
저널정보
한국지방행정학회 한국지방행정학보 한국지방행정학보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3 - 7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지방정부인 교육구(school districts)가 공교육개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이유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모방적 동형화(mimetic isomorphism)요소, 거버넌스(governance)요소, 그리고 교육구의 다섯 가지 특징적 요소를 활용하여 일곱 개의 가설을 만들었다. 그리고 콜로라도 교육구를 연구분석단위로하여 178개를 표본으로 하는 데이터 셋을 구축하였다. 종속변수는 공교육개혁의 주요 기제인 차터스쿨(charter schools)의 비율 값을 통해서 측정하였으며 다중회귀분석를 통해서 최종방정식모델을 분석하였다. 통계분석결과는 모방적 동형화 요인과 거버넌스 요인이 교육구의 공교육개혁을 이끄는 주요 요인임을 확인시켜주고 있다. 한편 본 연구에서 지방 공교육개혁 사례로서 소개한 차터스쿨은 지방 공교육개혁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새로운 하이브리드형 교육모델을 제시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미래 교육개혁의 다양성을 확장하는데 있어서 좋은 정보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