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지 (경희대학교 시각정보디자인학과) 정지연 (경희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6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39 - 25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사회에서 디자인은 다양한 분야와 영역에서 문제 해결을 기초로 하는 기능적 효과와 역할을 하는 매개체로 중요도를 인정받고 있다. 그 중에서도 ‘모두를 위한 디자인(Design for all)’인 유니버설디자인은 세계적인 관심사이자 학계에서도 관 련 연구들이 계속 진행되고 있다. 대부분의 연구가 유니버설디자인에 적용된 기능이나 사용성 평가, 또는 정책 방향 제안 등에 중점을 두고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형태나 색채 등의 조형적 특징을 기반으로 한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니버설디자인 공모전 수상작을 대상으로 색채 분석을 진행하여 색상과 색조가 어 떻게 적용되어 커뮤니케이션하고 있는지 파악해보고자 한다. 또한 사례들을 분야별 (제품, 콘텐츠, 공간), 사용자별 (장애 인, 노인, 응급환자, 모든 사람)로 구분하여 비교해본다. 사례 분석을 통해 유니버설디자인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측면 에서 색채의 적용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유니버설디자인의 색채 분석을 통해 심리적 작용에 영향을 주는 색채 이미지를 정립하고,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색채가 시각적인 요소로서 사용자의 심리적 반응에 영향을 주는 상관성을 연구하였다. 이로부터 추출된 색채 심리적 요인들은 유니버설디자인을 개발하는 기획 과정에서부터 고려되 고 효과적으로 적용되어 성공적인 서비스로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