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영설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제통상학과) 하홍열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중사회과학학회 한중사회과학연구 한중사회과학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51 - 17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 수출 기업의 B2B 관계마케팅 전략에 따른 전환비용의 효과를 기업성과, 만족, 가치, 그리고 신뢰 측면에서 고찰하였다. 특히, 전환비용에 대한 만족, 가치, 신뢰, 기업성과 간의 이론적 차이를 대안모형을 통해 최적모형 선택에 초점을 둔다. 총 329명의 B2B 관계교환에 참여하는 한국 수출 기업을 중심으로, 본 연구의 전반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안모형 선택과정을 통해 전환비용 연구의 이론적 틀을 강화시키고,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둘째, 연구방법론 측면에서는 기존 선행연구들이 주로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모형검증에 초점을 둔 반면, 본 연구에서는 구조방정식의 핵심인 대안모형을 제시하고, 실증분석을 실행한 후, 연구결과에 따라 최적모형을 선택하였다. 즉, 대안모형을 통해 중국 수출 기업의 관계마케팅 활동을 전환비용 측면에서 최적화시킬 수 있는 대안모형이 무엇인가에 대해 선택했으며,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주요 구성개념의 이론적 관계를 고찰하였다. 이에 기반으로 방법론적 측면에서도 연구 시사점을 강화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