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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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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진(서강대학교) 박경도(서강대학교) 이호택(계명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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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1979년 우리나라에서 프랜차이즈 산업이 시작된 2014년 기준으로 3,360개의 가맹본부와 20여만개의 가맹점이 프랜차이즈 사업을 운영하는 등 지난 30여 년 간 프랜차이즈 산업은 비약적인 발전을 하였다. 지금까지 프랜차이즈 산업과 관련한 연구들은 주로 가맹본부의 지원과 관계몰입에 초점을 둔 연구들이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전환비용이라는 변수를 관계 몰입의 선행요인으로 보고 재무적 전환비용, 관계적 전환비용, 절차적 전환비용이 정서적 몰입과 계산적 몰입에 미치는 차별적 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총 137개의 식음료프랜차이즈 가맹점주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재무적 전환비용은 정서적 몰입에 비해 계산적 몰입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계적 전환비용은 계산적 몰입에 비해 정서적 몰입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서적 몰입은 다점포운영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정서적 몰입과 계산적 몰입은 모두 가맹점주의 기회주의적 행동을 억제하는데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해당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뱡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가설 설정
Ⅳ. 실증분석 및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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