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달 (서울대학교) 이수정 (청주교육대학교) 심소현 (서울창동중학교) 김지윤 (서울대학교사범대학부설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제교육학회 경제교육연구 경제교육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1 - 89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탈현대적 패러다임을 반영하는 사회지식 공동구성 수업모형을 실천하는 ‘교수자’의 역할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안적 경제교육의 개념’을 공동으로 구성하는 대학원 ‘경제교육연구’ 수업을 사례로 선정하여 실행연구(action research)를 실시하였으며, 수업을 구상 단계, 실천 및 전개 단계, 산출 및 정리 단계로 분석하여 단계별 수업 참여자들의 상호작용 속에서 교수자의 역할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사회지식 공동구성 수업모형에서 교수자의 역할은 ‘탐색자(探索者, explorer)’로서의 모습을 띠었다. 탐색자로서의 교수자는 수업과 참여자들의 상호작용에 대한 맥락적 이해를 기반으로, 매 상황에 맞는 최선의 기여 방법을 즉시적(impromptu)이고 유목적(nomadic)으로 탐구하는 자이다. 타자에 대한 환대(hospitality)의 태도를 가지고 진리의 미결정성(undecidability)을 인식하는 교수자는 기존 질서를 넘어서는 생성과 탈주를 가능하게 하여 대안적 경제교육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적 지평을 확장시켰다. 본 연구는 ‘탐색자로서의 교수자’를 사회지식 공동구성 수업에서의 교수자의 역할을 이해하는 개념으로 제안하며, 이러한 개념화가 전통적 패러다임에서의 교수자의 역할 개념을 넘어서는 데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