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3 - 10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체육전문지도자의 현실을 보다 근거리에서 보여주고 그것을 통해 현장에 존재하는 구조적 문제에 대해 논의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자문화기술지를 통해 중초교사와 스포츠강사, 방과 후 강사를 경험한 연구자의 삶을 탐색적으로 살펴보았고, 이를 ‘초대 받지 않은 손님’과 ‘우리는 을(乙)인가?’로 정리하였다. 보다 자세히, 중초교사, 스포츠강사, 방과 후 강사를 거치며 이방인이자 을의 입장에서 경험을 살펴보았는데, 그것은 연구자뿐만 아니라 주변 동료들 모두에게 해당되는 얘기였다. 중초교사, 스포츠강사, 방과 후 강사와 교사 간의 보이지 않는 벽이 존재함을 발견하였고, 그 중에서도 스포츠강사와 방과 후 강사와 같은 초등체육 전문지도자의 경우에 1년마다 계약하는 비정규직의 위치가 그들을 ‘을’로 만드는 주요한 환경임을 알 수 있었다. 결국, 연구자의 경험은 스포츠강사 또는 방과 후 강사들이 초등체육의 과도기적 변화가 야기한 모순을 몸소 받아내고 있었다는 사실을 여실히 보여주었고, 그것이 현재의 비정규직의 구조에서 비롯되었음을 보여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