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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은 (대구미래교육연구원 교육정책연구부) 노현종 (대구미래교육연구원 교육정책연구부 데이터센터)
저널정보
한국경제교육학회 경제교육연구 경제교육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7 - 14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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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경제실험을 활용하지 않고 고등학생을 이타성과 공정성 유형에 따라 분류하고 그 특성을 밝히고자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활용하였으며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대체로 이익과 손해에서 균형을 추구하며 전략적으로 행동할 가능성이 높은 특성을 보였다. 그리고 연구대상 학생들 중 27%는 보통수준의 이타성과 공정성을 가지는 매처 집단으로, 73%는 타인의 이익을 고려하는 높은 이타성을 가지는 기버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학생들은 경제 뉴스를 많이 접할수록 매처 집단에 속할 가능성이 높은 반면 기본심리욕구가 만족될수록 기버 집단에 속할 가능성이 높았다. 셋째,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기버 집단에 많이 분포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은 개인적 특성에서 팀과제 참여 여부 보다 매처 집단에 속하는지 기버 집단에 속하는지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결과에 근거하여 이타심과 공정성 유형에 따른 경제교육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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