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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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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85 - 106 (22page)
DOI
10.22327/kei.2020.38.1.0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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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1950년대 한국 고등학생들의 집단정체성을 파악하는 데에 있다. 집단정체성은 타자와의 관계 속에서 드러나며 그 집단을 둘러싼 상황 및 환경, 타자와의 상호작용에 따라 재구성된다. 중등교육의 팽창으로 고등학생 집단이 본격적으로 형성되기 시작한 1950년대의 고등학생 집단정체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그 당시 학생들에게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한 학생 잡지 『학원』의 「독자문예」에 투고된 고등학생들의 문학작품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고등학생 집단정체성과 관련하여 학생 잡지 『학원』의 「독자문예」에 실린 고등학생 작품에서 드러난 타자와의 관계는 1) 또래와의 관계, 2) 가족과의 관계, 3) 국가와의 관계였다. 1950년대 고등학생 집단은 학교에 다니지 않는 또래에 대한 우월감, 자신을 위해 뒷바라지하는 가족에 대한 부채감과 더불어 전쟁으로 인해 폐허가 된 국가를 발전시켜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꼈던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를 시작점으로, 1950년대부터 지금까지 한국 고등학생들 집단정체성이 어떻게 바뀌어왔는지, 그리고 미래세대가 가져야 할 집단정체성은 무엇인지와 이를 위한 교육은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집단정체성의 개념 및 쟁점
Ⅲ. 1950년대 『학원』과 고등학생 집단
Ⅳ. 분석방법
Ⅴ. 「독자문예」에 나타난 고등학생 정체성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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