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영은 (숙명여자대학교) 박소영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23 - 148 (26page)
DOI
10.22327/kei.2021.39.4.1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종단연구 2013』 6차연도 데이터를 통해 수집된 108개 고등학교 1학년 학생 1,475명의 자료를 활용해 역량기반 학교 교육 활동을 중심으로 고등학생의 자기관리 역량을 예측하는 학생 및 학교 특성 변인들을 탐색하였다. 분석자료의 다층적인 속성을 고려하여 HLM 7.03 프로그램을 활용해 2수준 다층모형 분석을 시행하였고, 그 결과 본 연구에서 밝혀진 주요 특징을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연구모형 1을 통해 기본적인 학생 및 학교 배경 변인과 학생심리특성, 부모자녀관계가 자기관리 역량에 미치는 예측력을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의 심리적 특성과 관련된 변인들 가운데서는 사회, 신체, 학업 자아개념이 고등학생의 자기관리 역량을 정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자녀관계와 관련된 변인 중에서는 부모의 학업적, 정서적 지원과 부모-자녀 상호작용이 고등학생의 자기관리 역량을 정적으로 예측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배경 변인들 가운데서는 지역규모(대도시)가 고등학생의 자기관리 역량을 정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연구모형 2를 통해 학생 배경이나 학교 배경, 학생심리특성, 부모자녀관계와 같은 다른 변인들의 예측력이 모두 고려된 이후에도 역량기반 학교 교육 활동(역량기반 수업 및 생활지도, 발문법, 토의법, 발견 · 탐구학습, 학생 참여형 수업, 과정 중심 평가, 평가 및 피드백)이 고등학생의 자기관리 역량을 유의하게 예측하는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역량기반 수업 및 생활지도가 고등학생의 자기관리 역량을 정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토의법이 고등학생의 자기관리 역량을 정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생 참여형 수업이 고등학생의 자기관리 역량을 정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역량기반 학교 교육 활동에 대한 시사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