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지현 (선문대학교) 심현애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13 - 121 (9page)
DOI
10.5762/KAIS.2024.25.2.1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학습민첩성 수준이 비인지적 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여 대학생의 핵심역량 개발지원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S대학교 재학생 68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며, 비인지적 핵심역량 측정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 개발한 온라인 기반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검사(K-CESA: Korea Collegiate Essential Skills Assessmet) 중 자기관리역량과 대인관계역량을 활용하였다. 학습민첩성이 비인지적 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자기관리역량과 대인관계역량 모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 역량별로 살펴보면, 학습민첩성은 자기관리역량 중 직업의식을 제외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정서적 자기조절, 목표실행 능력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쳤다. 또한 대인관계역량의 하위역량 중 협력을 제외한 정서적 유대, 중재, 리더십, 조직이해에 학습민첩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대학생의 비인지적 핵심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비교과 프로그램 지원, 대학생활지원 정책 등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4635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