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효선 (극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0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485 - 494 (10page)
DOI
10.5392/JKCA.2023.23.10.4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생의 다양성수용도, 학습몰입, 진로적응성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먼저, 대학생의 다양성수용도가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다양성수용도와 진로적응성 사이에서 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충북소재 4년제 대학의 항공계열에 재학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203부의 설문응답을 최종 표본으로 사용하고, SPSS 26.0, AMOS 26.0를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다양성수용도는 학습몰입과 진로적응성 모두와 유의미한 정(+)의 관계를 갖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다양성수용도는 진로적응성에 직접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고 학습몰입은 다양성수용도와 진로적응성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갖는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는 대학생들의 다양성수용도의 수준이 높아질수록 진로적응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하며 대학생들의 다양성수용도에 심리적 특성인 학습몰입이 더 해질 때 진로적응성은 더욱 증진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대학은 학생이 다양성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키고 스스로 동기부여 하여 진로준비에 몰입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I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