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민정 (플로리다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145 - 168 (24page)
DOI
10.46415/jss.2019.03.26.1.1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공과대학 여학생들이 남성 중심적인 공과대학에서 어떠한 어려움을 경험하고 이를 어떻게 극복해가며 공학도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해가는가를 살펴보기 위해 근거이론을 적용하여 공과대학에 재학 중인 여학생들의 경험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그들은 공과대학에 입학해서 초기에는 학업, 대인관계, 남성 중심적인 공대문화, 공학에 대한 사회적 편견, 역할모델의 부재 등 다양한 측면에서 혼란과 갈등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본인의 부족한 부분을 해결하고자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는 견문이 확장되면서 공학에 대한 젠더 편견을 성찰하고 여성 리더십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이들은 자신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전공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하며 공학도로서의 비전과 확신을 갖게 된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를 토대로, 공과대학 교수들과 학생들이 성인지 관점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성공적인 여성 공학인의 역할모델을 발굴하여 제공하며, 공과대학 여학생들이 입학부터 취업단계까지 겪고 있는 문제점에 대한 세밀한 분석을 토대로 이들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 여성과학기술 인력 부족과 그 원인 분석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05-000557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