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보은 한유경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3卷 第3號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55 - 7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여자대학과 남녀공학 여학생들의 대학교육성과와 그 효과성에 대해서는 선험적이거나 개인 적인 경험에 바탕을 둔 엇갈린 견해들만이 있을 뿐 실증적인 자료를 근거로 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이 연구는 여대 학생과 남녀공학 여학생의 대학교육성과 차이 및 영향요인을 알아 보고자 한국교육고용패널(KEEP) 자료를 중심으로 여대생 총 873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에 앞서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를 바탕으로 대학교육성과를 학업성과와 취업성과로 구분 하고 학업성과는 학점, 휴학, 자퇴, 대학시설만족도, 대학교육만족도, 학과에 대한 자부심, 학 교에 대한 자부심으로, 취업성과는 취업여부, 근무형태, 전공일치도, 업무만족도로 구분하였 다. 연구결과, 여자대학과 남녀공학 여학생들 간의 대학교육성과는 거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속 학교의 여학생 구성 비율에 따라 조금 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 졌다. 선행연구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여학생의 대학교육성과에 가정배경과 학교특성이 영향 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무엇보다도 학업성과에 있어서는 수업태도가, 취업여부에 있어 서는 구직활동경험이 중요한 영향요인이라는 점은 교육적으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 연구는 실증자료를 활용하여 대학교육성과 전반을 여자대학과 남녀공학 여학생에 초점을 두고 분석을 시도하였다는 점에서는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겠으나, 여러 가지 제한 점도 가지고 있다. 즉, 자료의 한계로 여자대학 소속 학생들이 충분히 확보되지 못하였고, 근 무형태, 취업직종, 임금 등 취업성과가 구체적으로 분석되지 못했다. 아울러, 대학교육여건 차 이에 대한 고려가 미흡하였으며, 학교의 문화, 외부에서의 지명도 등에 관련된 부분이 설명되 지 못했다. 향후에는 이런 점을 개선․보완한 후속연구가 수행되어 보다 심층적인 여자대학 의 효과 분석이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