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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숙 (신라대학교) 주석진 (고신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83 - 103 (21page)
DOI
10.16881/jss.2018.10.29.4.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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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데이터마이닝 기법의 하나인 의사결정나무 모형을 사용하였으며, 청소년의 진로정체감 집단을 분류하여 그 특성을 예측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하였다. 분석을 위하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KCYPS 자료 중 초4 패널 6년차인 중3 학생 1,988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정체감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개인특성 요인의 건강상태, 가족특성 요인 중 부모학력, 경제수준, 부모 양육태도, 심리적특성 요인의 자아정체감과 자아존중감, 학교특성 요인 중 교사관계가 유의미한 변인으로 나왔다. 둘째, 진로정체감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중 자아정체감이 가장 의미 있는 변수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진로정체감이 높거나 낮은 집단에서는 교사관계가, 중간인 집단에서는 부모 양육태도와 자아존중감으로 나타났다. 셋째, 일부 집단에서는 모 학력은 진로정체감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었으나 부 학력은 긍정적인 영향력이 있었다. 넷째, 진로정체감이 높은 집단은 자아정체감과 교사태도가 높은 집단으로 나왔는데 자아정체감과 교사태도는 진로정체감에 상호보완적인 관계가 있었다. 다섯째, 진로정체감이 낮은 집단은 자아정체감과 교사관계 외에도 양육태도와 모 학력이 중요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의 진로정체감을 높일 수 있는 실천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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