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지영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21 - 41 (21page)
DOI
10.32341/JCER.2020.12.33.4.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 청소년 정책 연구원의 한국아동청소년 패널 중 2010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청소년의 친밀감, 자아정체감, 진로정체감과 이후 성인 초기의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를 구조모형의 성차를 반영한 다집단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연구 대상은 청소년 1,789명(남학생 878명(49.1%), 여성은 911명(50.9%))이었으며, 분석방법은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친밀감은 성인 초기 삶의 만족도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청소년기 친밀감이 이후 성인 초기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여학생의 경우 청소년기 친밀감이 이후 진로정체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친밀감이 자아정체감을 비롯하여 이후의 진로정체감, 삶의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근간으로 청소년기의 친밀감 향상과 자아/진로정체감 확립할 수 있는 교육적 함의를 제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4-001426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