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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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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2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3 - 154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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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초·중등학교 국가 교육과정 및 사회과 교육과정에서는 자아 정체성 확립을 중요한 교육 목표 중 하나로 언급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과교육 내에서 이에 대한 논의는 충분하게 이루어지지 못했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따라 본 연구는 사회과교육에서 자아 정체성의 ‘어떠한’ 내용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방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자아 정체성을 설명하는 세 가지 이론인 일반 정체성 이론(identity theory), 사회 정체성 이론(social identity theory), 개인 정체성 이론(personal identity)을 살펴본 후, 세 이론의 관점에서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집필된 중학교 사회 교과서의 자아 정체성 관련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서 자아 정체성은 포괄적이고, 비구체적으로 서술되어 있으며, 미래의 역할 탐색을 강조하고 사회 정체성 관련 내용은 제외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자아 정체성과 관련하여 거울자아 이론이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자아 정체성 발달과 확립을 돕기 위해 사회과교육에서 자아 정체성의 다양하고 통합적인 관점을 반영하며, 보다 심화된 논의가 필요함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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